최고의 지혜
"다만 우리가 신비 속에 있는 하나님의 지혜를 말하노니 이는 하나님께서 세상 전에 우리의 영광을 위하여 미리 정하신 감추어진 지혜니라." (고전 2:7)
지난 1993년 미국 시사주간지 <타임>이 20세기 최고의 지성인 24명을 선정해 게재했다. 최고의 지성인에는 물리학자 아인슈타인과 정신분석학자 프로이트, 동력비행기를 제작한 라이트 형제 등이 포함되었고, 이 외에도 철학자 루트비히 비트겐슈타인, 경제학자 존 메이너드 케인스 등 각 분야의 유명한 학자들의 이름이 포함되었다. 창세기 3장의 타락 이후로 세상은 “지식”과 “지성인”을 숭배한다. 실제로 올바른 지식이 있으면 많은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고 부분적이나마 인류 전체에 유익을 가져올 수도 있다. 그러나 최고의 지성인이라 할지라도 인류의 공통된 세 가지 문제를 해결하지 못했고 앞으로도 할 수 없을 것이다. 곧 늙음과 질병과 죽음이다. 이러한 문제들은 죄로 말미암은 것이기 때문에, 그것들은 인간의 지성과 노력과 정치, 종교, 전통, 철학, 연합 등으로는 해결할 수 없는 근원적인 문제들이다. 그러나 우리에게는 『하나님의 지혜』와 『하나님의 능력』이 있다(고전 1:24). 곧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우리에게 영원한 구원을 주시는 지혜와 능력이 되신 것이다. 그러므로 세상의 소위 “지성인”이라는 이들을 부러워하거나 따르려 하지 말라. 그들은 어떻게 구원받는지도 모르면서 없어져 버릴 이 세상의 지혜로 교만해져 있기 때문이다.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영원한 구원, 풍성한 오늘, 또 영광스러운 내일을 위한 최고의 지혜를 주셨다. 그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구주로 믿고, 그분과 매일 교제하며, 그분을 위해 사는 삶이다. 당신에게는 이러한 지혜가 있는가? (K.J.S.)
주께서 지혜를 주시고 그의 입에서 지식과 명철이 나오느니라(잠 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