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가 진리의 말씀을 올바로 나누어 자신이 하나님 앞에 부끄럽지 않은 일꾼으로 인정받도록 공부하라(딤후 2:15).

기도하지 않는 죄

"또 나로서는 결단코 너희를 위하여 기도하기를 그침으로 주께 대하여 죄를 범하지 아니하며, 내가 선하고 의로운 길을 너희에게 가르치리니" (삼상 12:23)

어떤 설교자가 이렇게 말했다. “우리가 범하는 가장 큰 죄는 하나님께 기도하지 않는 죄다. 내가 자주 실패하는 가장 큰 이유는 기도하지 않기 때문이다. 우리 주변의 혼들이 여전히 구원받지 못한 주된 이유는 그들을 위한 우리의 기도가 부족하기 때문이다. 나의 ‘망설임’과 ‘지혜 없음,’ ‘하나님의 인도를 받지 못하는 것’도 모두 기도하지 않는 죄에서 나온 결과이다. 오, ‘끔찍한 죄’인 ‘기도하지 않는 죄’여!” 여러분은 담배도 안 피우고, 술도 마시지 않는 사람일 수 있다. 세상 드라마나 영화, 춤 등과는 아예 담을 쌓고 지내는 사람일 수 있다. 심지어 주일마다 교회에 출석하고 헌금과 십일조도 꼬박꼬박 내며, 심지어 매주 토요일에 한 번도 빠짐없이 복음을 전파하러 나가는 사람일 수 있다. 하지만 그렇게 하면서도 기도하지 않고 있다면, 하나님께 큰 죄를 짓고 있는 것이다. 그런 성도는 이제라도 하나님께 기도하지 않았던 죄를 자백하고, 진지하게 기도의 무릎을 꿇음으로 위대하신 하나님과 동행하는 삶을 살아야 한다. “쉬지 않고 기도하는 성도”는 절대 실패하지 않는다. 꾸준히 기도에 진력하는 성도를 이길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오늘날 많은 그리스도인이 영적 전쟁에서 자주 패배하는 이유가 무엇인가? 두려움과 낙심과 염려 속에 주저앉는 이유가 무엇인가? 하나님을 향한 첫사랑과 열정이 활활 불타오르지 않는 이유가 무엇인가? 왜 영적으로 성장하지 못하는 것인가? 진지한 기도 속에서 주님을 만나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모든 실패의 가장 큰 원인은 “기도의 실패”에 있는 것이다!

기도의 실패자는 생활의 실패자다(E.M. 바운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