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적 교회 분류
교회를 시작할 때 해야 할 일들
컨텐츠 정보
- 11,293 조회
- 목록
본문
성경대로믿는사람들 <1992년 07월호>
교회를 시작할 때에 해야할 가장 기본적인 일들은 다음과 같다.1. 교회의 일꾼들을 훈련시킨다. 이것이 첫번째로 해야할 일이다.
2.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친근감 있게 예배를 드린다. 10명 내지 30명 정도의 인원을 앞에 놓고 부흥회식의 “큰 소리로 울부짖는” 분위기를 조성하지 않는 것이 좋다.
설교하듯이 사람들을 가르친다. 형식에 구애됨이 없이 하는 것이 좋다. 무슨 일을 하든지 형식적으로 흐르지 않도록 주의한다. 인쇄된 안내문도, “예배의 절차”도, “예배 전에 드리는 성가대의 찬양”도, “축도”도, “예배 후에 하는 성가대의 찬양도” 하지 말며, 이것 외에 로마 카톨릭에서 흘러 나온 어떤 것도 하지 않는다.
의자도 열을 지어 똑바로 배치하는 방법 보다는 자유롭게 그러나 질서있게 배치하는 것이 좋다. 자유롭게 간증하는 시간을 선용한다. 그리고 적어도 5분 정도는 모든 회중이 기도하는 시간을 갖는다.
3. 찬송가와 헌금통을 구비한다. 헌금 사용내역에 관하여는 적어도 두 달에 한 번씩 회중에게 재정보고를 하는 것이 좋다.
4. 찬양인도에 적합한 사람이 있기 전까지는 목사가 찬양을 인도한다. 복음찬송가를 인도하는 방법을 배워서 교회를 시작할 때 예배의 진행을 매끄럽게 인도할 수 있도록 한다. 사람들이 찬송을 부를 수 있도록 가르치고, 초창기에는 가능한 한 특별히 자주 부르는 몇 곡을 정하는 것이 좋다.
5. 집사는 교회를 시작한 지 일년 정도 경과한 후에 선출한다. 집사를 선출할 때에는 먼저 회중들에게 집사의 성경적 의미와 그들이 어떤 일을 해야 하는지를 주의 깊게 주지시킨 후에 투표하게 한다. 교회의 모든 사람들이 집사의 업무는 목사를 돕는 직분으로서 영적 지도력을 포함하고 있는 영적인 직책이라는 것을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그들 중 누구도 집사가 단지 재정을 관리하고 목사의 월급을 관리하는 재정고문이라는 생각을 갖지 않도록 해야 한다. 이런 인식은 오직 사도행전 6:3과 디모데전서 3장만을 따르는 잘못된 개념이다. 집사는 회중 100명당 1명을 넘지 않게 한다. 성경에 보면 약 7,000명 가운데 7명의 집사가 있었음 알 수 있다(행2-6). 안정된 회중의 수가 100명이 된 후에 (단지 “교회명부”에 올라 있는 인원이 기준이 되는 것이 아니다) 첫 집사를 선출 할 것을 제안한다. 200명이 되었을 때 두번째 집사를, 300명이 모였을 때 또 한 명의 집사를 선출하고 나서, 회중이 500명을 넘기 전에는 더 이상 집사를 선출하지 않는 것이 좋다. 그 이유는 명백하다. 첫째, 초대 신약교회에서 그 보다 더 많은 집사를 선출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둘째, 집사 직분을 수행하기에 충분한 자격을 갖춘 사람을 찾으려고 한다면, 적어도 100명 정도의 사람이 더 늘어난 후 까지는 그리 적합한 사람을 선출할 수 없기 때문이다.
6. 교회일꾼들의 자격에 대한 성경적 기준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이 기준이 때로는 극단적으로 흐를 수가 있다. 어떤 교회에서는 TV를 가지고 있거나 그 사람의 부인이 항상 낡은 옷을 입고 다닌다거나, 대중가요를 좋아한다는 이유로 이런 사람들에게 교회 안에서 지도자의 자리를 주지 않는 곳도 있다. 이런 교회들은 결국 자기의(self-righteousness)에 충만한 바리새인들만을 양성할 뿐이다. 어떤 교회의 “내부규범”에는 특별한 이유없이 목사의 의견에 언제나, 무슨 일이든 반대하는 집사는 자동적으로 면직시킨다는 항목이 명시되어 있다. 만약 더이상 집사를 신뢰할 수 없다면 그를 사임시키고 함께 일할 수 있는 다른 집사를 선출한다.
7. 교회를 설립하기 전에 훌륭한 자격을 갖춘 일꾼들을 두고 있어야 한다. 여기서 자격을 갖춘 일꾼이란 단순히 다루기 쉽고 자신을 잘 도와 줄 믿을만한 사람을 뜻하는 것이 아니다. 하나님께서 어떤 사람이 교회를 시작할 때에 주실 수 있는 가장 값진 보물은 세상에 대하여 기꺼이 패배할 줄 아는 성숙한 그리스도인의 도움이다. 이것이 바로 당신의 사역에서 받을 수 있는 가장 큰 선물이다.
자신의 아내보다 하나님의 음성에 더욱 귀를 기울이고, 자신이 속해있는 사회의 우상에 절하지 않으며, 또한 로마 카톨릭에 대한 강력한 부정적 설교에 거부감을 느끼지 않으며, 자신이 사람이며 다른 사람들 처럼 죄를 지을 수 있는 존재라는 사실을 알고 자신의 자아를 포기하는 사람처럼 귀중한 보물은 없다. 이런 사람들이야말로 당신이 지역교회을 시작함에 있어 가질 수 있는 가장 귀중한 보물이다. 여기에서 충분한 자격을 갖춘 “일꾼”이란 찬양을 인도할 수 있으며, 젊은 사람들을 다룰 수있는 젊은 청년과, 유용한 기록들을 관리할 수 있는 비서와, 주일학교를 운영할 수 있는 두,세 명의 교사들을 뜻한다. 당신이 모든 것을 다 할 수 없으므로 나이 별로 구성된 모임들을 인도하는데 적합한 몇명의 성경교사들을 둘 필요가 있다. 장년층은 목사가 가르치는 것이 좋다. 만약 목사의 부인이 교사의 자격을 갖추었다면, 그녀가 장년층 여자들을 맡을 수 있다. 그러나 장년 남자 모임은 다른 누구에게 맡기지 말고 목사가 직접 인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안정된 교회의 장소가 마련되면 교회를 홍보한다. 교회의 위치, 교회의 이름, 예배시간 및 모임시간, 교회의 전화번호, 교회와 통화할 수 있는 시간들이 포함된 “전도지”를 인쇄한다. “전도지”를 전화박스나 지하철 내에 있는 소책자꽂이, 서점의 계산대 등에 양해를 구하여 놓는다. 당신의 교회가 얼마나 “화기애애”한지를 알리는데 시간을 낭비하지 말라. 다만 당신의 교회가 다른 교회들과 어떻게 다른지를 강조하라. 교회는 성도들이 이루어나가는 것이지, 위원회가 이루어 나가는 것이 아니다. 어떤 위원회가 하나님께 크고 유용한 지역교회를 만들어 드릴 수 없다. “위대한 교회”는 항상 “세워지는” 것이지 우연히 “생겨나는” 것이 아니다. 만약 하나님께서 당신을 목사로 부르셨다면 당신은 그 일을 잘 수행할 수 있을 것이다. B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