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번역본 분류
그리스도는 승천했는가?
컨텐츠 정보
- 17,534 조회
-
목록
본문
성경대로믿는사람들 <1996년 06월호>
그리스도의 승천적그리스도의 길을 예비하는 새로운 역본들은 그리스도의 승천을 언급하는 거의 모든 구절들을 삭제하고 있다.
새로운 역본들
KJV
하반절 삭제
요 16:16
잠시 후면 너희가 나를 보지 못할 것이요, 또 잠시 후면 너희가 나를 볼 것이라. 이는 내가 아버지께로 가기 때문이라.
[밑줄 친 부분은 4세기의 A와 I를 포함한 모든 대문자필사본과 이제껏 발견된 모든 소문자필사본, 3세기의 노나스(Nonnas), 4세기의 크리소스톰(Chrisostom)과 시릴(Cyril) 및 모든 역본에 포함되어 있다.]
그들에게서 떠나셨습니다. (하반절 삭제)
눅 24:51,52
그들에게서 떠나 하늘로 올라가시니라. 그들이 주를 경배하고
[(이중 괄호 처리] 이는 “원본에는 없었던 것으로 여겨진다”는 뜻이다.
막 16:9-20
그리하여 주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신 후, 하늘로 들리움을 받아 하나님 오른편에 앉으셨더라.
삭 제
요 3:13
하늘에 있는 인자
뉴 에이저들에 의해 기록되어 허황된 환상으로 가득찬 <예수의 신비로운 생애, The Mystical Life of Jesus Christ>라는 책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들이 있는데, 새로운 역본들은 오히려 이같은 책의 내용을 뒷받침하고 있다.
“복음서의 원문에는 예수가 육체적으로 부활했고 그의 물리적인 몸이 구름을 타고 하늘로 올라갔다는 믿음을 증명해 줄 만한 구절이 하나도 없다...[그는 새로운 역본을 인용하는 것이 분명하다.] 예수는 칼멜에 있는 수도원으로 은둔했다. 그는 거기서 수 년 간 살면서 그의 제자들과 함께 비밀 임무를 수행했다
그러한 뉴 에이지의 허구는 NASB의 본문에 의해 탄생되었다. NASB에는 “그분은 그들로부터 떠나셨습니다”만 있을 뿐 “하늘로 올라가셨다”는 부분이 삭제되어 있는 것이다. 그렇게 해서 예수는 크리슈나 혹은 聖 잇사(Issa)로서 인도를 방문했고, ‘의의 교사’로서 에세네파들과 함께 지냈으며, 심지어 몰몬교의 신화에서는 아메리칸 인디언들에게 나타나기도 했던 것이다.
뉴 에이저들은 종종 그분의 죽음마저 부인한다. 앨리스 베일리는 그리스도의 생애를 말할 때 “그가 사라지기 전”이라는 표현을 쓴다. 그녀와 NASB는 이구동성으로 “그는 떠나지 않았다... 그는 단지 헤어졌을 뿐이다”라고 말한다.
NASB
KJV
그분께서 떠나실 일(departure)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었습니다.
주의 죽음(decease)에 관하여 이야기하고 있더라. (눅 9:31)
그나마 그리스도께서 죽으셨음을 인정하는 사람들도 그분께서 아직도 부활하신 몸을 입고 계심을 부인한다.
“예수는 세상을 떠난 적이 결코 없다... 예수는 부활한 몸을 입었었으나 그 몸을 떠나야만 했다. 왜냐하면 예수는 제 4등급밖에 되지 않았기 때문에 그 몸을 계속 가지고 있을 권리가 없었기 때문이다... 반면 석가모니는 제 6등급이었고, 미아트레야는 제 7등급이었다...”
NASB는 또다시 뉴 에이지에 동조하고 있다.
NASB
KJV
has been raised
고전 15:16,17
be... raised
has been raised
고전 15:20
is risen
그리스도의 재림
예수 그리스도의 승천은 그분의 신성을 입증할 뿐 아니라 그분이 어떻게 다시 오실지를 보여 주는 것이기 때문에 중요하다.
『너희를 떠나 하늘로 들려올라 가신 이 예수(this same Jesus)는 너희가 하늘로 가심을 본 그대로 오시리라.』(행 1:11)
이 구절은 이제 곧 나타날 적그리스도와 곧 오실 왕을 구별할 수 있는 두 가지 중요한 실마리를 제공한다. (1) 우리는 “이 예수”를 기다려야 한다. (2) 그분은 “그들이 가심을 본 그대로” 오실 것이다. 새로운 역본들은 예수님께서 경고하신 거짓 그리스도를 위해 일하는 그의 지지자가 된다.
『거짓 그리스도들과... 그들이 너희에게 말하기를 ‘보라, 그가 광야에 있다.’ 하여도 나가지 말고, ‘보라, 골방에 있다.’ 하여도 믿지 말라. 마치 번개가 동편에서 치면 서편에까지 미치는 것같이 인자의 오는 것도 그러하리라.』(마 24:24-28)
그리스도의 경고에도 불구하고 뉴 에이저들은 “지혜의 주(Master)...는 주로 인적없는 광야에 머물고 있다”고 말한다. NASB의 가짜 메시야는 紙가 “그리스도는 세상에 있다”라는 전면 광고로 소개한 그 그리스도이다. 이 거짓 그리스도를 내세우는 자들은 다음과 같이 말한다.
“그리스도(the Christ)는 다시 돌아올 수가 없다. 왜냐하면 그는 완전히 은둔한 채 항상 여기 세상에 있어 왔기 때문이다...그는 영계(Spiritual Hierarchy)의 일들을 지도해 왔다.” - 앨리스 베일리(Alice Bailey)
“그리스도(the Christ)는 ‘그리스도 영’이 한 비밀종교의 지도자(master) 안에 환생한 것으로, 그는 지난 2000년 동안 히말라야 산맥에서 살았다.” - 벤자민 크렘(Benjamin Creme)
모든 자유주의자들과 이색종파 신봉자들은 구름을 타고 오는 것 이외의 방법으로 돌아왔다는 ‘그리스도’를 말한다. 따라서 새로운 역본들은 그들의 주장을 그대로 따르고 있다.
1. 여호와의 증인들은 그리스도가 1914년에 ‘영적으로’ 돌아왔다고 말한다.
2. 문 교주는 ‘자신의’ DC-10 탑승이 곧 재림이었다고 말한다.
3. 웨스트코트는 “그리스도는 여러 가지 사회적 권력 안에서 수없이 돌아왔다”고 말했다.
4. 자유주의자들은 침례받을 때 그가 돌아오거나 혹은 교회로서 그가 돌아온다고 말한다.
자유주의자들, 이색종파 신봉자들, 뉴 에이저들은 그리스도의 승천은 인정하기를 꺼려하면서도, “나는 죽지 않았다. 나는 승천했다...나는 내 정신의 힘을 발휘하는 것과 내 몸을 가져가는 법을 배웠기 때문이다”라는 영 람다(Ramtha)의 주장에는 열심히 귀를 기울인다. 람다는 인간의 몸을 빌어 존재하는 영이다. 람다는 자기가 승천했다고 주장함으로써 TV 토크쇼 청중을 현혹시키는 한편, 어린 아이들은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과 승천을 어처구니없이 모방한 E.T.에게 넋을 빼앗겼다. 어린 아이나 어른 모두 성경에서 희미하게 사라져 버리는 그리스도를 보고 있는 한편, 그를 대신하는 모조품들이 등장하고 있다. 하나님께서는 그것들을 우상들이라고 부르신다.
거짓되이 제시되는 필사본 증거
대부분의 독자들은 그리스도의 승천에 관한 구절들을 포함하고 있는 필사본 증거를 살펴보고 놀라움을 금치 못할 것이다. NIV는 마가복음 16:9-20을 다음과 같은 설명과 함께 본문에서 굵은 선으로 분리시켜 놓고 있다.
“가장 신뢰할 만한 초기의 필사본들과 고대의 증거들은 마가복음 16:9-20을 담고 있지 않다.”
이보다 더 심한 거짓말은 상상할 수도 없을 것이다. 진실은 아래와 같다. 대부분의 초기 문서들과 필사본들은 마가복음 16장의 마지막 12구절이 원래부터 있었다고 증거한다. 마가복음 16:9-20을 포함하고 있지 않은 필사본은 세 개밖에 없는 반면 그 구절들을 포함하는 필사본은 600여 개다.
마가복음 16:9-20 삭제
마가복음 16:9-20 포함
1세기
없음
파피아스(Papias)
2세기
암모니우스 사커스
(Amminius Saccus)
저스틴 마터(Justin Martyr)
이레내우스(Irenaeus)
터툴리안(Tertullian)
타티안(Tatian)의 <디아테사론>(‘사복음서의 조화’)
3세기
클레멘트(Clement)
오리겐(Origen)
콥트어(이집트어) 사본
히폴리투스(Hippolytus)
카르타고 공회
빈센티우스(Vincentius)
사히딕 역본
Acts Pilati
4-15세기
소문자필사본 1개
대문자필사본 2개
(이들은 알렙과 B, 그리고 12세기의 소문자필사본 한 개이다. 사실상 B는 본문에 긴 공백을 남겨 놓음으로써 그 모체 사본에는 그 구절이 있었음을 보여 준다.)
600개의 소문자필사본
18개의 대문자필사본
UBS 제 3판의 공동 편집인이며 <헬라어 신약의 원문비평학적 논평>(A Textual Commentary on the Greek New Testament)의 저자인 브루스 메츠거(Bruce Metzger)는 이같이 말한다.
“마가복음의 마지막 부분은 AV와 그밖의 <표준원문> 번역본들의 본문으로 인해 우리에게 너무나도 익숙해져 있으며, 그 부분을 포함하고 있는 필사본들은 무수히 많다.”
그 부분을 삭제한 유일한 필사본들은 이집트 알렉산드리아 계열의 필사본들뿐이다. 최초로 그 부분을 삭제한 사람은 암모니우스 사카스인데, 마담 블라바츠키는 그를 루시퍼 접신술의 창시자로 일컫는다. 이미 A.D. 180년에 이레내우스는 도세티즘을 주장하는 이단들을 그의 글에서 언급한 바 있는데, 그들은 이 삭제된 마가복음을 사용했다. 그 부분이 그리스도의 육체적 부활을 지나치게 강조한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이 주제에 관해 가장 집중적으로 연구하고 있는 <마가복음의 마지막 열 두 구절 최근 제기된 이의에 대한 옹호>의 저자(딘 버간)는 새로운 역본들 안의 각주와 밑줄과 각괄호들에 대해 이같이 논평한다.
“그것들은 분명 학식있는 독자들을 대상으로 한 것이 아니다... 학자들은 이 문제에 대한 진실을 알기 때문이다. 그렇다 해도 배우지 못한 사람들을 본문에 대해 의심하도록 유도하는 것은 옳은 일인가?”
“그들에게서 떠나 하늘로 올라가시니라. 그들이 주를 경배하고”(막 24:51,52) 이 부분을 포함하고 있는 필사본 증거 또한 압도적으로 많다.
누가복음 24:51,52 삭제
누가복음 24:51,52 포함
알렙, D
(알렙에는 “하늘로 올라가시니라”만 삭제되어 있다.)
P75, (알렙이나 D보다 오래된), 알렙C, A, B, C, K, L, W, X, 델타, 피, 프시, 063, f1, f13, 28, 33, 565, 700, 892, 1009, 1010, 1071, 1079, 1716, 1230, 1344, 1365, 1546, 1646, 2148, 2174. 그 구절은 타티안의 <디아테사론>(2세기)에도 포함되어 있다. 게다가 누가는 사도행전 1장에서 자신이 누가복음에서 그리스도의 승천을 언급했음을 말하고 있다.
NASB는 위의 표 왼쪽에 제시된 단 두 개의 필사본에 근거해서 “하늘로 올라가시니라”를 삭제하고 있다. 그리고 나서 각주에는 “일부 필사본들은 ‘하늘로 올라가시니라’라는 말이 있음”이라고 덧붙였지만, 어쨌든 NASB는 이 부분에서 홀트의 헬라어 본문을 따르고 있다. 그는, 앨리스 베일리와 마찬가지로, 누가복음 24장은 단순히 “제자들과 헤어지는 마가복음의 마지막 장면”일 뿐이라고 말한다. 또한 NASB는 D 사본 하나에만 근거해서 “그들이 주를 경배하고”를 삭제했다.
성령께서는 누가복음과 마가복음에 그리스도의 승천에 관한 기록을 포함시키셨다. 왜냐하면 예수께서도 말씀하셨듯이 “두 세 증인의 입으로 모든 말을 입증”해야 하기 때문이다(마 18:16). 학자들이 잘 알고 있는 대로 “한 구절에 근거해서 어떤 이론을 펼치면 오류에 빠지기 쉽다.” KJV 반대자들도 그 같은 사실은 인정한다. 카슨(Carson)은 이같이 말한다.
“그와 같이 함으로써 교리가 위험에 빠질 수 있는가... 그렇다. 나는 그렇다고 생각한다.” B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