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가 진리의 말씀을 올바로 나누어 자신이 하나님 앞에 부끄럽지 않은 일꾼으로 인정받도록 공부하라(딤후 2:15).
예수 그리스도에 관한 계시 분류

노아의 홍수를 통해 보는 부활과 침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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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대로믿는사람들 <2015년 10월호>

『홍수의 물들 때문에, 노아가 자기 아들들과, 아내와, 자기 아들들의 아내들과 함께 방주로 들어갔고... 칠 일 후에홍수의 물들이 땅에 있었더라... 육백일 년 첫째 달, 그 달의 첫날에 물이 땅에서 마른지라, 노아가 방주의 덮개를치우고 보니, 보라, 지면이 말랐더라... 노아가 자기 아들들과 자기 아내와 자기 아들들의 아내들과 함께... 방주에서나갔더라』(창 7:7,10; 8:13,18,19).

성경에 관심을 갖고 진지하게 공부하는 성도 학도라면 창세기의 노아의 방주가 신약 성도의 구원의 안전한 보장이 되어 주시는주 예수 그리스도를 보여 준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방주 안으로 초청하신 분은 그것의 설계자이신 하나님이셨고(창7:1), 그 초청은 이제 곧 온 땅을 휩쓸어 버릴 대홍수로부터의 안전을 보장하는 초청이었다.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구원역시 하나님께서 친히 계획하신 구원 계획이었으며,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성령님에 의해 그분의 몸 안으로 들어간(고전12:13) 신약 성도들을 다가올 진노로부터 안전하게 구해 주신 것이다(살전 1:10).

뿐만 아니라 노아의 방주는 대홍수의 노호하는 물살이 뱃전을 강타해도 그 안에 있던 자들을 안전하게 지켜 주었다. 방주는당시에 홍수를 피할 수 있는 유일한 배였는데, 그 안에 들어갈 때에만 안전을 보장받을 수 있었다. 이처럼 우리 주 예수그리스도께서는 하나님께서 인류를 위해 마련하신 유일한 구원의 길이시다. 『나는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라. 나로 말미암지않고는 아버지께로 올 사람이 아무도 없느니라』(요 14:6). 『그러므로 다른 이에게는 구원이 없나니 이는 하늘 아래서우리가 구원을 받을 수 있는 다른 이름을 인간에게 주신 적이 없음이라』(행 4:12).

대홍수가 있기 전, 방주의 문이 열려 있는 동안 선포된 하나님의 말씀은 그 말씀을 믿은 사람들이 방주에 들어와 재앙을피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했다. 하나님께서 방주의 문을 닫으시기 전에는 당대의 죄인들에게 구원의 기회가 활짝 열려 있었던것이다. 그러나 노아의 가족 외에는 아무도 구원을 받지 못했다. 당시 죄인들은 "지금" 구원받을 수 있는 기회를 걷어 차버린 것인데(고후 6:2), 하나님께서 오늘날 죄인들에게 하시는 구원으로의 초청 역시 노아의 날들과 다를 바 없다.복음의 말씀을 끝까지 거부하는 죄인들에게는 예수 그리스도, 곧 구원의 유일한 문이신 분을 통한 구원의 기회가 완전히닫히게 되는 것이다. 결국 방주의 문이 닫혔듯이, 이 시대의 구원의 문 역시 곧 닫히게 될 것이다.

성경은 이처럼 노아의 가족들이 방주를 타고 대홍수의 재앙을 피한 일을 통해서 "부활"과 "침례"를 또한 계시하고 있다.『방주에서 물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은 사람이 몇 명뿐이니 곧 여덟 혼들이라. 물은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하심으로 인하여이제 우리를 구원하는 모형이니, 곧 침례라. (이것은 육체의 더러움을 제거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을 향한 선한 양심의응답이라.)』(벧전 3:20,21). 이 말씀을 살펴보기 전에 우리가 먼저 알아야 할 것은, 성경에서 물이 때로는"심판"과 "죽음"을 상징한다는 것이다. 다음 구절들을 보라. 『오 하나님이여, 나를 구원하소서. 물들이 내 혼 속으로들어오나이다. 내가 설 곳 없는 깊은 수렁에 빠지며 내가 깊은 물 속에 잠기니 큰 물들이 나를 덮치나이다. 내가부르짖음으로 지쳐서 내 목이 말랐고 내가 하나님을 기다리는 동안 내 눈은 힘을 잃었나이다』(시 69:1-3). 『주의심판은 거대한 깊음 같으니』(시 36:6). 『물들이 나를 에워싸 혼까지 에워쌌고 깊음이 나를 둘렀으며 해초가 내 머리를둘러쌌나이다. 내가 산들의 밑바닥까지 내려갔더니 땅이 그 빗장들로 영원토록 나를 막았나이다』(욘 2:5,6).

노아의 홍수 역시 "심판"과 "죽음"을 가져온 물이었다. 그런데 베드로전서 3:20,21은 노아의 방주에 탔던 여덟혼들이 그 홍수의 물로 말미암아 오히려 구원을 받았으며, 『물은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하심으로 인하여 이제 우리를 구원하는모형』이라고까지 말씀함으로써, 노아의 홍수를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 안에서 받는 신약 성도의 "침례"에까지 적용하고있는 것이다.

노아의 "홍수"는 당대의 죄인들에게는 "심판"과 "죽음"의 물이었지만, 노아와 그의 가족들에게는 그 세상의 죄로부터"구원"하는 물이었다. 그래서 성경은 그들을 가리켜 『물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은 사람』이라고 말씀하고 있다. 당시 홍수의물은 그 위에 떠 있던 노아의 가족을 물 속에 잠긴 죄의 세상으로부터 완전히 차단하여 분리시키는 역할을 한 것인데,이로써 방주 안의 사람들은 그 심판과 죽음의 물로 말미암아 오히려 세상과 함께 심판받고 죽는 것을 면하는 역설적(逆說的)경험을 하게 된 것이다.

그러나 신약성경은 여기서 그치지 않고 노아의 홍수를 "부활"과 관련하여 적용하고 있다. 다시 말해 만일 노아가 방주"밖에" 있었다면 그는 당대의 죄의 세상과 함께 정죄와 심판을 받았을 것이다. 그러나 그는 방주 "안으로" 들어감으로써방주 "밖에" 있는 모든 사람들에게 심판이 임할 때 그 심판을 면할 수가 있었다. 노아는 방주 안으로 들어감으로써 자신이방주 밖의 죄의 세상과 무관한 사람이며 그 "죄에 대해 죽었음"을 입증한 것이다.

따라서 노아가 들어간 방주는 그가 당대의 죄에 대해 죽었음을 상징하는 그의 "관"이었다. 방주는 분명 "관"의 형태였다.노아가 탔던 방주는 죄에 대한 죽음을 상징하는 그의 "관"이었고, 노아는 대홍수의 1년 동안 그 "관"과 함께 묻혀있다가 그 "관"에서 나와 아라랏 산에 섰을 때 "부활"하게 된 것이다.

따라서 노아의 홍수의 물은 『방주에서 물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은 사람이 몇 명뿐이니 곧 여덟 혼들이라. 물은 예수그리스도의 부활하심으로 인하여 이제 우리를 구원하는 모형이니, 곧 침례라.』(벧전 3:20,21)는 말씀에 따라 신약성도가 예수 그리스도의 "죽으심"과 "묻히심"과 "부활하심"에 동참했음을 믿고서 그 믿음에 대한 간증으로서 받는 물침례의유형이 되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노아는 대홍수가 시작되고서 1년 뒤 방주 "밖으로" 나옴으로써 다시는 물로 심판하지 않겠다는 "새롭고무조건적인 언약"과 "새로운 삶"을 맛보게 되었다. 이것은 노아가 그의 "관"에서 나와 "부활"했을 때 일어난 일이었다.신약 성도 역시 예수 그리스도의 죽으심과 묻히심과 부활하심에 믿음으로 동참했을 때 그에게도 구원의 영원한 보장이약속되었고(롬 8:38,39, 엡 5:30, 히 9:12; 10:14), 생명의 새로움 가운데 행하는 삶의 길이 열리게되었다(롬 6:4, 골 3:1-3).

노아는 그의 날들에 온 세상에 충만했던 죄들에 대해 죽은 성도였다. 주 예수 그리스도의 죽으심과 묻히심과 부활하심을 믿고그 믿음을 "물로 침례를 받음으로써" 하나님과 성도들 앞에 간증한 그리스도인 역시 이 멸망할 세상의 죄들에 대해 죽어야하며, 부활하신 주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생명의 새로움 가운데 행하는 삶을 살아야 한다. 바로 이것이 주님의 부활하신몸과 똑같은 모습으로 변모될 신약의 『하나님의 아들들』이 그 영광스러운 날을 기다리며 지녀야 할 성경적인 삶의 자세이다.『그러므로 우리가 죽음 안으로 침례를 받아 그와 함께 장사되었으니 이는 아버지의 영광으로 인하여 그리스도께서 죽은자들로부터 일으켜지심과 같이 우리도 또한 생명의 새로움 가운데서 행하게 하려 함이니라. 만일 우리가 그의 죽으심의모양으로 함께 심겨졌다면 또한 그의 부활하심의 모양과 같이 되리라』(롬 6:4,5). 『사랑하는 자들아, 이제는 우리가하나님의 아들들이라. 우리가 어떻게 될 것인지는 아직 나타나지 아니하였으나 그가 나타나시면 우리가 그와 같이 되리라는것을 아노니, 이는 우리가 그분 그대로 그분을 볼 것이기 때문이라. 그분 안에서 이 소망을 가지는 사람은 누구나 그분이정결하신 것처럼 자신을 정결케 하느니라』(요일 3:2,3). B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