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약 분류
성경의 경륜들과 하나님의 영원한 계획 4 - 에덴 이전의 시대와 무죄의 경륜
컨텐츠 정보
- 3,168 조회
-
목록
본문
성경대로믿는사람들 <2010년 04월호>
자, 지금부터 전능하신 하나님께서 경륜들을 통해서 어떻게 역사하셨는지 살펴보자. 하나님께서 영감으로 주시고 섭리로 보존하신 성경을 펼치고 성령의 인도하심을 기도하면서 하나님의 모든 계획을 살펴보자. 먼저 에덴 이전 시대부터 공부하자.영광의 창조
『태초에 하나님께서 하늘과 땅을 창조하셨느니라』(창 1:1).
『영원하신 하나님』(창 21:33), 『전능하신 주 하나님』(계 4:8), 『나는 곧 나니라』(출 3:14). 이것이 창조주 하나님의 이름이다.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께서 그분의 측량할 수 없는 지혜에 따라 광활한 우주를 창조하셨다. 『주 여호와』 하나님은 『영원한 왕』(렘 10:10)이시다. 또한 창조주 하나님께서는 그분의 보좌를 호위할 그룹들과 하나님의 거룩하심을 노래할 스랍들과 하나님의 막강한 군대를 구성하는 헤아릴 수 없이 많은 천사들도 창조하셨다. 이 영적 존재들 중에 기름부음 받은 다섯 번째 그룹이 우주의 제2인자며 하나님의 대리자였다(겔 28:14). 하나님의 보좌를 덮었던 그는 『루시퍼』 곧 하나님의 영광의 빛을 반사하는 자였다(사 14:12). 그는 "하나님의 아들들" 곧 천사들이 창조의 경이와 하나님의 영광을 찬양하는 것을 지휘했다(겔 28:13). 『언제 새벽별들이 함께 노래했으며 하나님의 아들들이 모두 기뻐서 소리쳤느냐?』(욥 38:7) 그는 지혜와 아름다움에 있어 완전한 피조물이었다(겔 28:12,15). 그는 기름부음 받은 왕으로서 최초의 창조 세계를 다스리는 왕이었다.
루시퍼의 반역
그러나 그는 자신의 『아름다움』과 『찬란함』 때문에 스스로 타락했다(겔 28:17). 하나님께서 사탄을 만드신 것이 아니라, 다섯 번째 그룹이 스스로 타락하여 사탄이 된 것이다. 『내가 구름들의 높은 곳들 위로 올라가, 내가 지극히 높으신 분같이 되리라』(사 14:14). 그는 큰 용이 되었으며, 성경은 그를 또한 마귀, 사탄, 옛 뱀, 온 세상을 미혹하던 자라고 부른다(계 12:9). 하나님께서는 우주적인 홍수, 곧 물로 사탄의 반역을 심판하셨다. 『땅은 형체가 없고 공허하며 어두움이 깊음의 표면에 있으며』(창 1:2).
바로 창세기 1:2이 물로 인한 우주적인 심판을 말하고 있다. 많은 신학자들이 이 진리를 깨닫지 못했으나, 성경은 이 진리를 명확하게 증거하고 있다.
1) 하나님께서는 땅을 혼란의 상태로 창조하지 않으셨다(사 45:18). 즉 창세기 1:2은 하나님께서 의도하신 창조의 상태가 아니다.
2) 『땅은 형체가 없고 공허하며』는 심판으로 인한 혼란과 파괴를 의미하는 표현이다(렘 4:23). 1)
3) 『어두움』은 성경 전체에서 부정적인 의미로 쓰이며, 영적인 악의 세력과 관련이 있다. 2)
4) 『깊음』은 사탄 곧 리비야단의 활동 장소이다(욥 41:1,31,32, 사 24:21, 시 74:13,14, 엡 6:12).
5) 성경은 두 번의 우주적인 심판을 말한다(벧후 3:5-7). 『이전에 있던 세상』은 물이 범람하여 멸망했다고 말씀하며, 지구도 물 안에 있었다고 말씀한다(벧후 3:5,6, 창 1:2). 『현재 있는 하늘들과 땅』은 앞으로 불로 심판받을 것이다(벧후 3:7,10-13).
6) 하나님께서는 아담에게 땅을 『다시 채우고』(replenish)라고 명령하셨다(창 1:28). 즉 아담 이전의 세상을 채운 존재들이 있었음과 그들의 심판을 의미한다. 3)
7) 사탄이 이브를 유혹하는 간교한 옛 뱀으로 등장하기 전에, 사탄은 반역하고 타락을 심판받은 상태여야 한다. 그러나 창세기 1:3부터 창세기 2:25까지는 사탄의 반역과 타락을 허용하는 논리적 단절이 없다.
이때부터 사탄은 하나님의 영광을 반대하는 죄와 악의 근원이 되었다.
재창조와 인간
하나님께서는 사탄의 반역을 진압하시고 그를 쫓아내신다. 그리고 모든 것을 회복하시고, 바로잡으신다(창 1:3-2:3). 하나님께서는 7일간 피조세계를 새롭게 회복하시고, 새로운 역사를 시작하실 준비를 끝내신다. 첫째 날에는 우주의 빛을 만드셨고, 둘째 날에는 둘째 하늘 곧 우주를 감싸는 거대한 물층인 깊음과 하늘 아래의 물을 나누셨다. 셋째 날에는 땅을 드러내시고 식물들이 자라나게 하셨다. 넷째 날에는 해와 달과 별들을 만드셔서 낮과 밤과 시간의 흐름을 주관하게 하셨다. 다섯째 날에는 물고기들과 새들을 창조하셨으며, 여섯째 날에는 동물들과 인간을 창조하셨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일곱째 날에는 일하지 않고 쉬셨다. 하나님께서는 둘째 날을 제외하고 모든 것을 창조하시고 『좋았더라.』고 하셨다. 둘째 날에 펼치신 하늘에는 사탄의 세력인 정사들과 권세들이 있었기 때문이다(엡 6:12).
이제 하나님께서는 루시퍼와 "하나님의 아들들"을 다루시지 않고, 하나님의 형상대로 창조된 사람을 다루시며 그를 통해 하나님의 계획을 실현하시고자 하신다.
무죄의 경륜
하나님께서 인간을 창조하심과 함께 무죄의 경륜이 시작되었다. 창조주께서는 흙으로 빚으신 아담에게 완전한 몸과 완전한 환경을 주셨다. 고통과 배고픔과 질병과 사망이 없는 세상을 주셨고, 그의 뼈와 살로 만든 아내를 주셨다. 완벽한 환경의 완성으로 전능하신 주 하나님과의 열린 교제가 있었다(창 3:8). 하나님께서 아담에게 에덴 동산에서 즐거움을 누릴 뿐만 아니라, 특별한 명령들과 임무를 주셨다. 하나님께서는 아담을 창조하셔서 왕으로 세우시고 루시퍼가 잃어버린 왕권과 왕국을 주신 것이다. 『사람이 무엇이기에 주께서 그를 마음에 두시며 인자가 무엇이기에 주께서 그를 돌보시나이까? 주께서... 영화와 존귀로 그에게 관을 씌우셨나이다』(시 8:4-5).
A. 에덴의 언약 : 하나님과 아담 사이의 이러한 명령들과 약속이 성경의 첫 번째 언약, 곧 에덴의 언약을 구성한다. 아담과 그의 아내 이브가 이 모든 축복들을 영원히 향유하기 위해서 해야 할 것은 단지 6가지 명령을 준수하는 것이다.
1) 다산하고 땅을 다시 채우라(창 1:28).
2) 땅을 정복하라(창 1:28).
3) 동물세계를 다스리라(창 1:28).
4) 채소와 열매만을 음식으로 먹으라(창 1:29).
5) 하나님의 동산을 관리하라(창 2:15).
6) 선과 악의 지식의 나무의 열매를 먹지 말라(창 2:17).
왕인 아담은 자신의 아내와 에덴을 중심으로 전 지구를 정복하며 다스리며, 가장 완벽한 환경에서 하나님과 교제하면서 살면 되는 것이었다. 하나님의 동산의 "생명의 나무" 또한 마음대로 먹을 수 있었다. 아담은 인류가 받은 경륜 중에서 가장 쉬운 임무를 부여받은 것이다. 지상에서 최고의 지위와 풍성한 축복과 완벽한 환경 가운데서 하나님께 순종하는 것이었다. 순종하기만 한다면, 아담과 그의 자손들이 하나님의 의로운 아들들로서 온 세상을 채우며 하나님의 임재와 축복 속에 영원한 생명을 누릴 수 있었다.
B. 아담의 구원 : 또한 여기서 주목할 것이 있다. 창세기 1,2장에서의 구원은 순전히 "행위들"에 근거한다는 사실이다. 즉 "선과 악의 지식의 나무"의 열매를 먹지 않고 하나님의 명령들에 순종하는 것이다. 아담은 동물 제사도 필요치 않았으며, "십자가를 바라볼" 수도 없었다.
C. 아담의 범죄 : 먼저 이브가 옛 뱀 사탄의 유혹에 넘어갔다. 사탄은 『참으로 하나님께서 말씀하시기를... 하시더냐?』라고 이브에게 속삭였다. 이브는 하나님을 과도하게 엄격한 분으로 여겼고 동시에 하나님의 말씀을 삭제하고, 첨가하고, 대체하는 극심한 오류를 범했다(창 3:2,3; 2:16,17). 이브가 하나님의 말씀을 변개하자, 사탄은 하나님의 말씀을 전면 부정하며, 노골적으로 이브에게 유혹의 손을 내밀었다. 『너희가 반드시 죽지는 아니하리라. 너희가 그것을 먹는 날에는 너희의 눈이 열리고 너희가 신들과 같이 되어서, 선과 악을 알게 되는 줄을 하나님께서 아심이라』(창 3:4,5). 이브가 이 열매를 먹고, 아담 또한 그의 아내의 죄에 동참한다. 아담은 속지 않았으나 하나님의 말씀보다 자신의 아내를 더 사랑했던 것이다(딤전 2:14)
D. 범죄의 결과 : 『그녀가 거기에서 그 열매를 따서 먹고 그녀와 함께한 자기 남편에게도 주니, 그가 먹더라』(창 3:6). 아담은 하나님께서 경고하신 대로 즉시 죽었다(창 2:17). 그러나 그의 몸이 죽은 것이 아니라 그의 영이 즉시 죽은 것이다. 그는 하나님의 형상을 잃어버리고(창 5:3), 영적인 나라 곧 하나님의 나라에 대한 권리를 잃어버렸다(요 3:3). 또한 물리적인 지구에 대한 통치권을 잃어버렸다. 아담이 이브의 죄에 동참했을 때, 그는 자신의 통치권을 사탄에게 넘긴 것이다. 뿐만 아니라 아담의 모든 후예는 영이 죽은 죄인으로 태어난다(엡 2:1). 창세기 1장부터 3장까지 지속된 무죄의 경륜은 완벽한 환경, 죄의 부재, 하나님의 임재 등이 그 특징이다. 완벽한 상태의 인간이 완벽한 환경에서 불순종을 선택했다는 사실은 향후의 경륜들에 대한 부정적인 복선이 된다.
E. 무죄의 경륜에서 얻는 교훈 : 이 첫 번째 경륜에서 현재에도 그 중요성을 간과할 수 없는 진리들을 몇 가지만 간추려 보자.
1) 사탄은 성경을 공격하는 모든 고등비평과 원문비평의 아버지다.
2) 최초의 죄와 인류의 타락은 성경변개를 통해 시작되었다.
3) 사탄이 제시한 유혹의 핵심은 "지식"과 "인간의 신격화"이다.
4) 유혹은 "육신의 정욕"과 "안목의 정욕"과 "생의 자랑"을 통해 온다.
5) 인간이 하나님보다 하나님의 선물을 더 사랑할 때 문제가 생긴다.
6) 환경이 완벽하면 순종하겠다고 생각하는 것은 인간의 변명이다.
그러면 하나님께서는 범죄한 인간과 인류를 저주한 사탄을 어떻게 하실 것인가? 하나님의 왕국들과 영원한 계획은 어떻게 될 것인가? BB
(주석)
1) 예레미야 4:23은 대환란 기간의 혼란과 파괴를 말한다.
2) 창 1:2,4,5,18; 15:12, 출 10:21,22; 14:20; 20:21, 마 4:16, 요 1:5, 엡 5:8; 6:12, 골 1:13, 요일 1:5 등.
3) “다시 채우다”(replenish)는 항상 충만한 이전 상태로의 회복을 의미한다(창 9:1, 사 2:6; 23:2, 렘 31:25, 겔 26:2; 27: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