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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의 경륜들과 하나님의 영원한 계획 5 - 아담의 언약과 양심 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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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대로믿는사람들 <2010년 05월호>
『그리스도인이 받은 교육이 어떤 것일지라도, 또한 그의 지적, 도덕적, 영적인 능력이 얼마나 탁월하다 할지라도, 그가 경륜적인 진리를 이해하지 못하면, 성경의 교리를 온전히 가늠할 수 없다. 말씀의 많은 놀라운 증거들을 그가 읽을 수 있다 할지라도, 모든 것이 엉킨 실들처럼 되어 끝없는 미궁에 빠져들게 된다.』1)아담의 타락으로 무죄 시대가 종결된다. 위의 도표에서 보듯이 하나님께서 죄성과 함께 양심을 가진 아담의 후손들을 다루시는 양심 시대가 시작된다. 2)
아담의 언약
하나님께서는 죄인인 아담과 언약을 맺으신다. 세부적인 내용들을 살펴보자.
• 뱀에게 내리신 저주와 예언
1) 뱀은 모든 짐승보다 저주받아 배로 기어 다니고, 흙을 먹어야 한다(창 3:14). 이 저주는 천년왕국까지 지속된다(사 65:25).
2) 여자의 씨가 뱀의 씨를 멸망시킬 것이다(창 3:15). 뱀의 씨가 여자의 씨의 발꿈치를 상하게 하는 사건은 초림의 십자가에서 성취되었으며(히 2:9,14,15), 여자의 씨가 뱀의 머리를 부수는 사건은 재림 때 성취될 미래의 사건이다(롬 16:20, 계 19:20,21). 3)
• 이브에게 주신 벌
3) 여자의 고통과 임신이 크게 늘어났다(창 3:16). 여자가 임신하여 아이를 낳는 것은 교회 시대에도 여전히 하나님의 뜻이다(딤전 2:15).
4) 여자의 바람이 그 남편에게 있을 것이다(창 3:16).
5) 남편이 여자를 주관할 것이다(창 3:16, 고전 11:3).
• 아담에게 주신 벌
6) 평생 고통 중에 땅의 소산을 먹고, 땀을 흘려야 빵을 먹을 수 있다(창 3:17, 욥 5:7, 살후 3:10). 이 법칙도 천년왕국이 도래할 때까지 유효하다.
7) 인간은 영원한 생명을 누리지 못하고 죽어 흙으로 돌아간다(창 3:19). 이 말씀 또한 휴거와 부활이 모두 성취될 때까지 효력이 지속된다(고전 15:51-58, 사 26:19).
• 땅과 관련된 저주
8) 땅도 저주를 받아 가시와 엉겅퀴를 내게 되었다(창 3:17,18). 이 저주도 천년왕국에서 물리적인 축복이 땅에 임할 때까지 지속된다(사 35:1,2; 62:4, 암 9:13).
아담의 언약이 양심 시대를 시작한 것이라 하여 현재의 교회 시대와는 무관한 원리들이 아니라는 점이 중요하다. 아담의 언약에서 공포되었던 하나님의 법칙들은 2)번의 예언적인 요소를 제외하고는 현재에도 그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 4)
양심의 경륜
양심 시대가 어떻게 시작하고 끝나는지 살펴보자. 양심은 죄성을 가진 인간으로 하나님의 왕국들을 이루게 할 수 있는가?
A. 카인과 아벨
아담과 이브는 하나님의 낙원에서 추방되어, "선과 악의 지식" 곧 "양심"을 가지고 나온다. 아담과 이브는 이제 "다산하고 번성하여" 영원히 우주를 채우기 위해서가 아니라, 생존을 위해 고통 중에 자녀들을 낳아야 했다. 이브는 모든 산 자들의 어미로서 카인과 아벨을 낳았다. 카인은 하나님께서 저주하신 땅에서 자신의 노력으로 생산된 소산을 제물로 드렸고(창 4:3), 아벨은 목자로서 어린양을 가지고 하나님께 나왔다(창 4:4). 하나님께서 아담과 이브에게 보여 주신 대로 하나님께서 받으시는 제물은 어린양이었다(창 3:21). 하나님께서는 자만과 자기 의로 가득 찬 카인과 카인의 제물을 거절하셨다. 여기서 카인과 그의 제물은 하나님의 방법대로가 아니라, 자신의 종교 행위와 공로로 구원받으려는 세상의 모든 종교를 상징한다 할 수 있다. 대조적으로 아벨과 그가 들고 나온 어린양은 구약의 희생제사들과 연결되며, 더 나아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인한 속죄를 나타낸다. 『주께서 아벨과 그의 제물은 받으셨으나, 카인과 그의 제물은 받지 아니하셨더라』(창 4:4,5).
B. 카인의 살인과 도시 문명
카인은 하나님께서 받으시는 제물을 드릴 수 있는 기회가 있었다(창 4:7). 그러나 카인은 오히려 하나님께서 아벨과 그의 제물을 받으셨음을 시기하고 분노하여 의로운 아벨을 쳐서 죽였다(창 4:8). 사탄이 이브에게 약속한 것과 판이하게 다른 결과가 계속 발생하고 있는 것이다. 뱀은 "선과 악의 지식"으로 아담과 이브가 "신들"과 같이 될 것이라고 하였지만, 양심 시대에서 태어난 첫 번째 인간은 뱀을 영적 아비로 가진(요 8:44) "살인자"가 된 것이다(요일 3:12). 카인은 하나님의 벌로 땅의 저주를 받고 "도피자"와 "유랑자"가 되었다(창 4:12). 카인은 하나님께 쫓겨나서, 자신의 아들의 이름을 따서 "에녹"이라는 도시를 세운다. "살인자"요 "도피자"와 "유랑자"가 된 죄인이 하나님 없이 저주받은 땅에서 살아남기 위해 건설한 것이 최초의 도시 문명이었다. 카인에서 에녹, 이랏, 므후야엘, 므두사엘, 라멕, 야발, 유발, 투발카인 등으로 이어지는 카인의 족속은 타락한 죄인들의 도시 문명과 문화의 선두주자들이 된다(창 4:16-24).
C. 셋의 출생과 그의 계보
하나님께서는 이브에게 아벨을 대신해서 셋을 주셨다(창 4:25). 그러나 카인의 후손들처럼 셋의 후손들도 타락한 아담의 "모습"과 "형상"을 따라 태어났기 때문에(창 5:1-5), 세상에서 하나님도 없고 소망도 없으며 영이 죽은 죄인들이기는 마찬가지였다(엡 2:1-3). 우리는 양심 시대를 산 사람들의 수명이 현재와는 비교도 할 수 없을 정도로 긴 것을 볼 수 있다. 아담은 930세, 셋은 912세, 에노스는 905세, 카이난은 910세, 마할랄렐은 895세, 야렛은 962세, 므두셀라는 969세, 라멕은 777세까지 살다 죽었다.5) 그러나 영원을 하나님과의 열린 교제 속에서 의가 거하는 하늘과 땅을 누빌 수 있었던 아담의 후예들이 하나님께는 하루도 채 되지 않는 천 년 남짓을 살다가 흙으로 돌아간 것은 더해가는 죄의 영향력을 알리는 서곡에 불과했다. 『그가 죽으니라』(창 5:31).
D. 하나님의 아들들과 사람의 딸들의 결합
『하나님의 아들들이 사람들의 딸들이 아름다운 것을 보고 그들이 택한 모든 자를 아내들로 삼으니라』(창 6:2).
양심 시대에는 매우 사악하고 예언적인 중요성이 큰 사건이 일어났다. 곧 천사들이 인간의 딸들과 결합한 사건이었다(창 6:1,2). 그들의 결합은 거인들 곧 옛날의 용사들 혹은 유명한 사람들을 낳았다(창 6:4). 이 사건 자체가 믿기 어려운 일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신학자들은 이 일이 "셋의 경건한 자손들"과 "카인의 딸들"이 결합한 것을 말한다고 얼버무린다.
그러나 이와 같은 억지 해석은 성경이 밝혀 주는 진리들을 가리며, 세상의 일들을 꿰뚫어 보는 그리스도인의 통찰력을 어둡게 할 뿐이다.
1) 성경은 "사람들"이 낳은 "사람의 딸들"이라고 말하지, "카인의 후손들"이 낳은 딸들이라고 말하지 않는다(창 6:1,2).
2) 구약에서 하나님의 아들들은 항상 천사들을 말한다(욥 1:6; 2:1; 38:7).
3) 카인의 후손들과 셋 가문의 딸들이 결합한다 하여도 "거인들"을 낳을 수 없으며(창 6:4), 하나님께서 저주하실 "사악함"이 되지도 않는다(창 6:5).
4) 성경은 천사들이 남성이라고 말한다(창 18:1,2). 6)
5) 성경은 "처음 지위"를 떠났던 천사들이 있었음과 "다른 육체"를 따른 자들이 있었으며, 이 천사들이 감옥에 갇혀 있음을 증거한다(벧후 2:4, 유 1:6,7, 벧전 3:19).
6) 소돔과 고모라에서도 사람들이 천사들과 부끄러운 짓을 하려는 사건이 나온다(창 19:4-11).
7) 천사들이 땅에 내려오는 일은 대환란 기간에 다시 벌어질 것이며(계 12:4,9), 사탄에게 속한 천사들과 사람들 간의 결합 또한 다시 일어날 것이다(단 2:43, 계 13:1; 17:12).
셋째 하늘 곧 외계에서 내려온 천사들이 "사람들"과 결합한 이 사건은 모든 문명에 공통적으로 있는 신화들과 신들에게서 태어난 영웅들과 건국 시조들에 대한 설화들의 근원이 되었다. 또한 대환란을 앞두고 있는 오늘날의 교회 시대에 왜 "성적 타락"이 극에 달했는가와 왜 "외계인들"과 "유전공학"에 대한 관심이 점점 더 고조되고 있으며, 앞으로 이 모든 것이 무엇을 예고하는지도 잘 보여 준다.
E. 노아의 홍수
마침내 하나님께서는 인간들을 지으셨음을 후회하시고(창 6:6), 모든 육체의 심판을 단행하셨다(창 6:13). 하나님께서는 노아에게 방주를 만들라고 명령하시고, 노아의 방주로 모든 생물의 씨를 보존하시고자 하셨던 것이다. 노아는 이 일을 하는 120년 동안 의의 전파자로서 죄로 타락한 세대를 책망하며 다가올 홍수로 인한 하나님의 심판을 설교한다(벧후 2:5). 그러나 난잡한 성적 타락과 외계인들에 대한 관심과 소위 과학의 이름으로 하나님께서 설계하신 유전자들을 조작하는 죄인들은 여전히 자신의 죄의 길을 계속 갔던 것이다. 노아가 600세가 되던 해에 하나님께서 마침내 땅을 40일 낮과 밤을 비가 내리게 하심으로 홍수로 심판하신다. 지구 대기권에 있는 수분만을 사용하신 것이 아니라, 우주의 심연의 물을 사용하신 것이다(창 7:11; 1:2). 따라서 가공할 양의 물이 비의 형태로 단기간에 쏟아지게 하심으로 땅을 멸망케 하신 것이다(창 7:11; 8:2). 노아는 370일이 지난 후 방주에서 나올 수 있었다(창 8:13,14).
양심 시대는 전 지구에서 단지 노아와 그의 가족 단 8명만이 살아남는 것으로 끝난다. 『하나님께서 사람의 사악함이 세상에 창대해짐과 그 마음의 생각의 모든 상상이 계속해서 악할 뿐임을 보시고... 이는 사람의 마음의 상상이 어려서부터 악함이라』(창 6:5; 8:21).
우리는 여기서 노아의 구원을 공부할 필요가 있다. 그렇다면 하나님께서는 기록된 율법이나 복음이 없는 상황에서 어떻게 죄인들을 판단하시는가? BB
(주석)
1) I.M. Haleman, How to Study the Bible, p.7.
2) 위의 도표는 언약들의 자세한 적용 시기와 중첩되는 효력을 표기하지 않았다.
3) 이 예언은 문자적으로 예수 그리스도께서 만왕의 왕, 만주의 주로 오실 때 적그리스도의 머리를 부수시는 사건으로 성취된다(시 68:21; 110:6; 140:9, 합 3:13).
4) 각각의 언약들은 새로운 경륜의 시대를 시작하지만, 언약들은 뒤따르는 시대들에 지속적으로 효력을 발휘하며, 시대를 뛰어넘어 효력을 발휘하기도 한다.
5) 유일한 예외는 하나님과 동행하며 365년을 살다가 옮겨진 에녹이며(창 5:24), 그는 사망의 권세가 지배하는 교회 시대를 살다가 죽음을 맛보지 않고 들림받을 오늘날의 거듭난 그리스도인들의 예표가 된다(살전 4:17).
6) 창 19:1,5,8,10,15, 갈 4:14, 판 13:3,6-11, 행 1:10; 12:5-11, 눅 24:4,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