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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 양의 혼인식 - 찰스 해이든 스펄젼

컨텐츠 정보

본문

성경대로믿는사람들 <1993년 03월호>

찰스 해이든 스펄젼(1834-1892)

우리 시대에 신실하고 위대한 강단의 거성들 가운데 그들의 교파와 관계없이 주님의 재림과 연관해서 행한 설교를 살펴 봄으로써 과연 성경적인 관점이 어떤 것인가를 알아 보자.

스펄젼은 의심할 여지 없이 현대의 가장 유명한 사역자이다.
그는 1850년에 거듭난 후 침례교에 합류하였으며, 곧 여러 곳에서 설교하기 시작했다.
1851년에 워터비치에 있는 침례교회 목사가 되었고, 3년 후에는 런던에 있는 쇠퇴해 가는 파크 스트릿 교회로 부르심을 받았다.
얼마 안가서 그 사역은 번성하기 시작했으며, 새로운 교회가 세워져서 1861년에 개관되었고, 스펄젼은 런던에서 가장 유명한 목사가 되었다.
1855년에 그는 그의 설교를 주간지로 펴냈으며 현재 이 설교들은 이라는 57권의 책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글은 1889년 7월 21일 일요일 아침에 한 설교로서 제 35권에 실린 것이다.
<편집자 주>


『기뻐하고 즐거워하며 그 분께 영광을 돌리세. 이는 어린 양의 혼인식이 다가왔고 그의 아내도 예비되었음이라. 이제 그녀에게 허락하사 정결하고 흰 세마포를 입게 하셨으니 이는 세마포가 성도들의 의로운 행실이라』(요한계시록 19:7,8).

오늘 아침 저의 주요 목표는 여러분에게 축복되고 영광스러운 연합을 보여 주는 것입니다. 이러한 연합은 교회와 주님 사이에 거행되는 “어린 양의 혼인식”이 될 것입니다. 저의 설교의 목표점은 희생제인 어린 양으로서의 예수 그리스도는 시작일 뿐만 아니라 끝이며, 은혜로 이루어진 신성한 전체 성전 건축물의 기초석이 될 뿐만 아니라 맨 마지막의 갓돌이라는 점입니다. 속죄 사역의 극치를 이루는 것은 교회와 그리스도의 혼인식입니다. 저는 할 수 있는 한 최선을 다해 이 혼인식을 설명하겠습니다.

Ⅰ. 먼저 이 혼인식 전에 일어날 일들에 주의를 기울이시기 바랍니다. 혼인식이 거행되기 전에 일어날 가장 큰 사건은 창녀 교회의 멸망입니다.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의롭게 되는 대신 다른 구원의 수단을 제시하는 교회는 어떤 교회라도 다 창녀 교회입니다. 그리스도를 대적하는 이러한 제도는 완전히 멸절되고 불에 탈 것입니다. 그리스도의 희생에 반대해서 세워진 것은 모두 던져져서 홍수 속에 휩쓸린 맷돌처럼 가라앉을 것입니다.
저는 그 시간이 오기를 희망합니다! 『큰 바빌론이 무너졌도다, 무너졌도다.』(계18:2)라는 외침을 듣게 되기를, 우리 주님이 빨리 오시기를 희망합니다.
또한 우리는 결혼식 전에 특이한 음성이 있음을 보게 됩니다. 『음성이 나서』 이것은 영원한 하나님의 음성이 아닙니다. 『너희 모든 하나님의 종은 우리 하나님을 찬양하라』고 말하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을 제외하고는 아무도 그 보좌에 있을 수 없습니다. 중보자이시며 하나님이시며 사람이신 한 분이 어린 양으로서 보좌에 앉아 계십니다.

보좌에서 나는 음성은 높임을 받은 그리스도께서 그의 사람들과 얼마나 가까이 있는가를 보여 줍니다. 이 음성은 『내가 나의 아버지, 곧 너희 아버지시며, 또 나의 하나님, 곧 너희 하나님께로 올라간다』(요20:17)는 말씀을 상기시켜 줍니다.
그의 보좌에 아버지와 함께 앉게 되는 영원한 보장을 받게 된 그가 찬양 가운데 여전히 우리와 연합하여 『우리 하나님을 찬양하라』고 말씀하십니다. 아버지를 영화롭게 하기 위해 예수님께서 희생제로 죽으셨으며 예수님을 영화롭게 하기 위해 아버지께서 그에게 그의 교회를 주셨습니다. 이 교회는 어린 양의 피로 죄사함을 받은 것입니다.

Ⅱ. 어린 양의 혼인식은 아버지의 영원한 선물의 결정체입니다. 아버지께서는 아들을 믿는 자들을 그의 아들에게 주셔서 그의 몸이 되게 하셨습니다. 그들에게 그는 죄사함의 언약이 되셔서 때가 차매 그들의 본성을 짊어 지시고 그들 죄에 대한 형벌을 치르시고 그들을 자유롭게 해 주시고 자신의 소유가 되게 하셨습니다.
또 이 혼인식은 그들 각자에게 있었던 약혼의 완성입니다. 나는 세심하게 구분짓지는 않겠습니다. 그러나 여러분과 나에게 있어서 주 예수께서는 우리가 처음 그를 믿었을 때 우리 안에서 우리 각자와약혼하신 것입니다. 그는 우리와 헤어지기를 원치 않으며 우리 역시 그와 헤어질 수 없습니다. 그는 우리 혼의 기쁨이며 노래로, 우리를 기쁘게 하십니다. 그가 여러분을 부르셨다는 것을 기뻐하며 약혼기간 중에 결혼식을 고대하십시오. 우리의 목적지는 사람들의 아들들 가운데 있는 것이 아닙니다.
혼인식 날은 교회 몸의 완성을 나타냅니다. 그 때는 교회가 완전해지리라는 것을 이미 말했습니다. 진정한 교회는 지금 만들어지고 있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보이지 않습니다. 하늘의 신랑과 약혼한 교회는 지금 과정 중에 있기 때문에 아직까지는 보이지 않습니다.
이 혼인식은 내가 여러분에게 말한 것 이상의 의미가 있습니다. 우리는 집에 가게 될 것입니다. 축복된 신랑이 와서 우리를 행복의 나라로 데려가 주실 것입니다. 우리는 젖과 꿀이 흐르며 구름도 끼지 않고 해도 지지 않는 땅인 주님의 축복된 자들의 집에 거하게 될 것입니다. 완전한 교회가 집으로 데려가지는 것은 정말로 행복할 것입니다.
그것이 의미하는 바를 모두 말할 수는 없지만 이 혼인식은 그를 믿는 모든 사람들이 결코 끝나지 않을 축복으로 들어가게 됨을 나타냅니다. 날들 중의 날인 한 날이 올 것입니다. 모든 투쟁과 위험과 심판이 끝나는 면류관과 영광의 때, 성도들은 그리스도의 의 안에 정렬해서 지극히 높으신 이의 영광과 같은 영광을 함께 취하면서 살아 있고, 사랑스러우며 계속되는 연합 안에서 그와 영원히 하나가 될 것입니다.

Ⅲ. 신랑이 어린 양의 모습으로 나타난다는 것은 곰곰히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어린 양의 혼인식이 가까왔다.』 우리 구세주는 영원한 언약 속에서 어린 양이셨기 때문에 그래야만 합니다. 그는 『세상이 창조되기 전에 죽임을 당한 어린 양』이며 죄인들을 위한 확실한 보장과 대속자가 될 사람으로서 언약이 그와 함께 있었습니다.
어린 양으로서 그가 우리를 사랑하고 그의 사랑을 증명한 것은 그 다음이었습니다. 그의 사랑의 최고의 증거는 그가 어린 양으로서 도살당하기 위해 끌려 나왔다는 것입니다. 진실한 마음을 가진 어떤 사람에게 일어날 수 있는 모든 의심 너머로 가장 사랑하는 자가 우리에게 그의 사랑을 증명해 준 그 증거가 있습니다. 『그가 나를 사랑했고 나를 위하여 자신을 주었다.』 나를 위하여 자신을 준 것이 그가 나를 사랑한다는 확실한 증거였습니다. 『그리스도께서 교회를 사랑하셔서 교회를 위하여 자신을 주셨으니』 결혼에 있어서 사랑이란 쌍방에 존재해야 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그를 처음 사랑하게 된 것은 어린 양으로서였습니다. 우리가 그의 상처와 피를 보기 전까지 어떻게 그를 사랑할 수 있었겠습니까? 그리스도께서는 어린 양으로서 우리를 사랑하시며 우리는 어린 양으로서의 그를 사랑합니다.
혼인식은 가장 완벽한 연합입니다. 확실히 예수께서 그의 사람들에게 가장 밀접하게 연합되는 것은 어린 양으로서입니다. 우리가 그를 어린 양으로 볼 때만큼 그렇게 예수님과 하나가 된 적은 없습니다.
내가 그의 열정을 바라볼 때 나는 요한처럼 그의 가슴에 기대어 거의 그의 팔을 의지하고 있는 느낌이었습니다. 그는 어린 양으로서 우리에게 가장 가까이 다가왔으며 그런 모습으로 있는 그를 보았을 때 우리가 그에게 가장 가까이 다가가기 때문에 가장 고귀하고 영원한 연합을 『어린 양의 혼인식』이라고 부를 수 있는 것입니다.

Ⅳ. 이제 마지막으로 신부의 준비를 보겠습니다. 『그의 아내로 자신을 준비하였더라』 지금까지 교회는 항상 그의 신부로 언급되어 왔습니다. 이제 그녀는 “그의 아내”입니다. 이 말은 ‘신부’보다 더 깊고 깊은 성숙한 단어입니다.
자신을 준비하였다는 것은 그녀가 그녀의 주에게 가서 그의 것이 되어 영원히 그와 함께 있는 것을 기꺼이 동의함을 내포합니다. 자유의지는 그것이 우리 안에서 은혜로 발휘될 때를 제외하고는 미지의 것입니다. 은혜는 자유케 하는 위대한 힘입니다. 은혜가 와서 의지를 자유케 해서 선한 것을 선택하기 전까지 의지는 악의 노예입니다. 혼의 행위는 의지로 죄를 그만 두고 그리스도와 밀접하게 될 때 가장 자유합니다. 그 때 사람은 자기 자신이 됩니다.
그의 아내는 자신을 준비시켰습니다. 즉, 자유로운 은혜가 그녀로 하여금 자유로이 그를 선택하게 한 것입니다. 그녀는 실수에 대항해 투쟁했으며 불신에 대항해 싸웠습니다.
준비가 무엇인지 알기를 바랍니다. 창녀 교회도 또한 세마포를 입었다는 사실에 주의하십시오. 그러나 창녀 교회는 자주색과 비단과 진홍색과 귀한 보석들과 진주로 치장했습니다. 아내의 옷을 보십시오. 그녀의 복장은 얼마나 단순합니까! 정결하고 흰 세마포 뿐입니다. 우리의 경배는 단순하면 단순할수록 더 좋습니다.
그리스도인의 교회는 하얀 세마포로 만족합니다. 더 이상 필요치 않습니다. 그녀는 창녀가 입고 있는 훌륭한 것들을 구하지 않습니다. 인간적인 모든 지혜를 피하고 예수 안에 있는 지혜에 만족합니다. 정결하고 하얀 세마포보다 더 아름다운 것이 있겠습니까?
우리는 하늘에 계신 아버지께서 완전하신 것처럼 완전하게 될 것입니다. 어린 양의 피로 씻겨졌기 때문에 우리의 겉이나 속에는 흠이 없게 될 것입니다. 우리는 아름다운 거룩함으로 덮여질 것입니다. 우리는 그 날에 최상으로 꾸며져서 신랑을 기쁘게 할 것입니다.
다시 질문을 하겠습니다. 여러분은 어린 양을 신뢰합니까? 여러분은 예수님을 희생제로 받아들여야 합니다. 여러분은 그를 어린 양으로 받아 들여야 합니다. 그리스도의 피를 멸시한다면 그리스도의 전 인격을 무시하는 것입니다. 그리스도의 피와 의에서 떨어진 그 어떤 것으로 구원을 받고자 하는 사람들은 예수께서 그 자신이 피로 산 교회를 취하셔서 영원무궁토록 자신의 배우자로 삼으실 때 그 안에서 아무런 몫도 얻지 못할 것입니다. B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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