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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석이신 그리스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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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대로믿는사람들 <2005년 07월호>

반석이신 그리스도



반석은 구약성경에서 여러 번 그리스도의 모형으로 사용되었고, 신약성경에서 사도 바울에 의해서 확인되고 있다. 『모두 같은 영적 음료를 마셨다는 것이라. 이는 그들이 그들을 따랐던 그 영적 반석에서 나온 것을 마셨음이요, 그 반석은 그리스도셨음이라』(고전 10:4).

1. 생수의 근원인 반석 - “모세의 반석”
모세는 그 반석에 대해서 예표적으로 노래했다. 『그분은 반석이시며 그분의 역사는 완벽하나니... 주께서는 그로 바위에서 꿀을 빨아먹게 하셨으며 단단한 바위에서 기름을 빨게 하셨고... 그러나 여수룬이 살찌자 걷어찼도다. 네가 살찌고 네가 굵어지고 네가 기름으로 덮이니 그가 자기를 지으신 하나님을 버렸고, 자기 구원의 반석을 가볍게 여겼도다... 너를 낳은 반석에는 네가 무관심하고 너를 지으신 하나님을 네가 잊었도다... 그들의 반석이 그들을 팔지 않았고, 주께서 그들을 닫아 버리지 않으셨다면 어떻게 한 사람이 천 명을 쫓으며 두 사람이 만 명을 도망치게 할 수 있겠는가?』(신 32: 4,13,15, 18,30) 이 물이 나온 반석은 물과 생명의 샘이신 그리스도의 모형이다.
모세는 호렙 산 광야에서 이스라엘 자손들을 인도하였다. 그들은 물을 필요로 하였으나, 르피딤에서는 물을 전혀 찾을 수 없었다. 사람들은 모세에게 불평하였다. 모세는 구원의 참다운 근원이신 하나님께 간구했다. 『내가 이 백성들에게 어떻게 하리이까? 그들이 곧 내게 돌을 던지려고 하나이다』(출 17:4). 하나님께서는 대답하시기를 『너는 그 반석을 치라. 그러면 그곳에서 물이 나오리니, 백성이 마시리라.』(출 17:6)고 하셨다(출 17:2-6). 하나님께서는 반역하는 백성들에게 그분의 은혜를 보여 주셨다. 반석을 친 것은 물질적인 물을 내는 한 살아 있는 인격체에게 실행된 실제적인 행위였다. 전통에 따르면 신선한 샘물이 여호와 하나님의 섭리적인 역사로서 광야에서 이스라엘 자손을 따랐다고 전해진다(고전 10:4). 이 섭리적인 역사로 인해서 그렇게 큰 무리가 오랫동안 부양받을 수 있었던 것이다. 『주께서는 너로 크고 두려운 광야를 지나도록 인도하셨고 그곳은 불뱀들과 전갈들과 가뭄이 있고 물이 없는 곳인데도 부싯돌 바위에서 너에게 물을 내셨으며』(신 8:15). 『그는 광야에서 반석들을 쪼개시어 크고 깊은 곳에서 나는 마실 것을 그들에게 주셨도다. 그는 또한 반석에서 시냇물을 내시고 물들이 강같이 흐르게 하셨도다... 보라, 그가 반석을 치시어 물들이 쏟아져 나오게 하시고 시내들을 넘치게 하셨도다. 그가 빵도 주실 수 있느냐? 그가 자기 백성을 위하여 고기를 마련하실 수 있느냐?” 하였도다』(시 78:15,16,20).
이스라엘 자손은 다시 물이 필요했고(민 20:8-11), 하나님께서는 처음과는 달리 모세에게 『막대기를 가지고 너와 네 형 아론은 회중을 모아 놓고 그들의 목전에서 바위에게 말하라.』(민 20:8)고 명령하셨다. 모세는 반석에게 말하는 대신 두 번째에도 반석을 쳤다. 하나님께서는 모세에게 『너희가 나를 믿지 아니하고 이스라엘 자손의 목전에서 나를 거룩하게 하지 아니하였으므로, 너희는 이 회중을 내가 그들에게 준 땅으로 데리고 들어가지 못할 것이니라.』(민 20:12)고 말씀하셨다. 모형적으로 반석이신 그리스도께서는 오직 한 번만 침을 당하셨던 것을 알 수 있다. 십자가 상에서 그리스도께서는 그의 구속 사역을 또다시 반복할 필요없이 완수하셨다. 이 모형을 모세가 부정했던 것이다. 그의 불순종으로 인해서 모세는 카나안 땅에 들어가지 못했다(롬 5:19).
모세는 그리스도께서 완벽한 “반석”이심을 보여 주었다. 『그분은 반석이시며 그분의 역사는 완벽하나니』(신 32:4). 성도들은 반석이신 그리스도의 완벽하심 속에서 완전과 의와 거룩함을 발견한다. 십자가 위에서 침을 당하셨던 “반석”이신 그리스도께서는 하나님께 기뻐 받아들여졌으며, 『상하고 참회하는 마음』(시 51:17)을 지니신 분께서 목말라(사 55:1;12:3) 갈급해 하는 세상에 “생명수”(계 21:6; 22:17)를 가져오셨다(요 4:10,14; 7:37-39, 계 7:17). 야곱의 “위골된 힘의 근원”(broken strength)이 영적인 능력을 가져왔고(창 32:25), 기드온의 삼백 용사의 “깨어진 항아리”(broken pitchers)가 승리를 가져왔으며(판 7:19,20), 에스더가 “깬 왕궁의 예법”(broken etiquette)이 민족을 구해 냈고(에 4:11; 5:1,2), 예수님께서는 “떼어 주신 빵” 다섯 덩어리(broken loaves)로 5,000명을 먹이셨으며(마 14:19, 막 6:41, 눅 9:16), 마리아가 “깨뜨린 향유 옥합”(broken alabaster box)이 그녀의 사랑을 나타내었고(막 14:3, 마 26:7, 요 12:3), 십자가 위에서 “찢겨지신 예수님의 몸”(broken body)이 구원을 가져왔으며(고전 11:24), 오늘날 “마음이 상한” 자들(broken hearts, 시 34:18)은 반석이신 그리스도 안에서 치유를 발견한다. 야곱은 브엘세바를 떠난 후 ‘돌들’(반석)을 취하여 베개를 삼고 쉬려고 그곳에 누웠다고 말한다.

2. 난공불락의 요새인 구원의 반석 - “다윗의 반석”
시편 기자는 반석이신 그리스도 안에서 보호받는 성도의 구원의 확신 가운데서 기뻐하였다. 『주는 나의 반석이시요 나의 요새시며 나의 구원자시라, 나의 하나님이시며 내가 신뢰할 나의 힘이시요, 나의 방패시며 나의 구원의 뿔이시며 나의 높은 망대시니이다』(시 18:2). 다윗은 궁핍한 자들에게 복과 구원을 베푸시는 그리스도의 은혜를 보여 주었다. 『그가 반석을 가르시니 물이 쏟아져 나와 마른 땅에 강같이 흘렀으니』(시 105:41). 시편 기자는 또한 구원의 달콤함을 보여 주고 있다. 『그가 또한 그들을 가장 좋은 밀로 먹였을 것이요, 반석에서 나오는 꿀로 내가 너를 만족케 하였으리라』(시 81:16). 다윗은 또 부르짖는다. 『주는 나의 반석이시요, 나의 요새시며, 나의 구원자시라』(삼하 22:2). 『오 주 나의 반석이시여, 내가 주께 부르짖으리니 내게 잠잠하지 마소서. 주께서 내게 잠잠하시면 나는 구덩이로 내려가는 자들과 같이 될까 하나이다』(시 28:1). 『내가 나의 반석이신 하나님께 말씀드리기를 “어찌하여 주께서는 나를 잊으셨나이까? 어찌하여 내가 원수의 압제로 인하여 슬퍼하며 다녀야 하나이까?” 하리라』(시 42:9). 『내 마음이 눌릴 때면 땅 끝에서 내가 주께 부르짖으리니 나보다 높은 반석으로 나를 인도하소서』(시 61:2). 『오직 주만이 나의 반석이시요, 나의 구원이시며 나의 요새시니 내가 크게 요동치 아니하리라』(시 62:2). 『나의 구원과 나의 영광이 하나님께 있으며 내 힘의 반석과 내 피난처도 하나님께 있도다』(시 62:7). 『그러나 주는 나의 방패시며 나의 하나님은 내 피난처의 반석이시라』(시 94:22). 『이스라엘의 하나님께서 말씀하셨으며, 이스라엘의 반석께서 내게 이르시기를 ‘사람을 다스리는 자는 공의로워야 하며 하나님을 두려워함으로 다스려야 하는도다』(삼하 23:3). 『내 반석의 하나님, 그분을 내가 신뢰하리라』(삼하 22:3). 또.다시 시편 기자는 즐겁게 노래한다. 『오, 오라, 우리가 주께 노래하자. 우리가 우리 구원의 반석을 향해 즐겁게 부르자. 감사함으로 그의 면전으로 나아가며 시로 그에게 즐겁게 부르자. 이는 주께서 위대하신 하나님이시며 모든 신들 위에 계신 위대한 왕이심이라 오, 오라, 우리가 경배하며 절하자. 우리가 우리를 만드신 주 앞에 무릎을 꿇자』(시 95:1-3,6). 주께서는 고난과 궁핍할 때에 이스라엘의 반석이셨다. 이스라엘은 계속해서 노래한다. 『하나님께서 자기들의 반석이심과 높으신 하나님께서 자기들의 구속주이심을 기억하였도다』(시 78:35). 사무엘은 도움을 위해서 반석을 바라보았다. 『사무엘이 돌 하나를 가져다가 미스페와 센 사이에 세우고 그 이름을 에벤에셀이라 하며 말하기를 “주께서 여기까지 우리를 도우셨다.” 하더라』(삼상 7:12).

3. 피난처인 반석 - 이사야의 반석
이사야 선지자는 반석을 피난처이자 인생의 폭풍을 가려 주는 곳으로 묘사한다. 『한 사람이 바람을 피하는 곳과 폭풍을 가리는 곳같이 될 것이요, 마른 땅에 흐르는 강 같고 피곤한 땅에 있는 큰 바위의 그림자 같을 것이니라』(사 32:2). 이사야는 또 모형적으로 그리스도께서 반석이심과 각 성도는 반석으로부터 잘라 낸 조각임을 보여 주고 있다. 『너희가 잘려진 그 바위와 너희가 파내어진 그 구덩이를 유의해 보라』(사 51:1b). 또 믿지 않는 자들에게는 『거침이 되는 반석』(사 8:14, 롬 9:33, 벧전 2:8)이심을 보여 준다. 『그는 성소가 되실 것이나 이스라엘 두 집에는 넘어지는 돌과 거침이 되는 반석이 되실 것이며 예루살렘의 거민에게는 함정과 올무가 되시리라. 그들 가운데 많은 사람이 넘어지고 쓰러지고 부러지고 걸려들고 붙잡히리라』(사 8:14,15). 반석이신 그리스도께서는 이방 민족들에게 『손으로 다듬지 아니한 돌』(단 2:34)이셨고(단 2:31-35), 그리스도께서는 초림 때 유대인들에게 『걸려 넘어지게 하는 돌과 거치는 반석』(롬 9:33, 벧전 2:8, 사 8:14)이 되셨으며, 믿지 않는 자들에게 반석이신 그리스도께서는 심판 때에 “짓밟고 산산이 부수는 돌”(a crushing stone)이 되실 것이고(계 2:27; 12:5; 19:15; 14:20), 교회에는 『귀중한 모퉁잇돌』(chief corner stone)이 되신다(엡 2:20, 벧전 2:6).

4. 심판의 반석(반석의 부정적인 면)
재판관기에서 하나님께서는 기드온이 반석 위에 고기와 빵을 놓고 국물을 붓자 바위에서 불이 일어나 사르게 하셨다(판 6:16-21). 『“반드시 내가 너와 함께하리니 네가 미디안인들을 한 사람 치듯이 치리라.” 하시더라... 하나님의 천사가 그에게 말씀하시기를 “고기와 누룩 없는 빵을 가져다가 이 반석 위에 놓고 국물을 부으라.” 하시니, 그가 그대로 하였더라... 그때 주의 천사가 자기 손에 있는 지팡이 끝을 내밀어 그 고기와 누룩 없는 빵에 대니 바위에서 불이 일어나 고기와 누룩 없는 빵을 사르더라』(판 6:16,20,21). 이것은 이스라엘의 원수들을 심판하는 반석일 뿐 아니라 이스라엘의 배교를 심판하시는 심판의 반석이다.
심판의 반석은 갈보리에서 “침을 당하신 반석”(smitten Rock)을 거부하는 사람들의 최후가 될 것이다. 『또 누구든지 이 돌 위에 떨어지는 사람은 부서질 것이요, 이 돌이 누구에게든지 떨어지면 그 사람을 가루로 만들 것이라.”고 하시니』(마 21:44). 반석은 구원이나 정죄를 위한 것이고(고전 1:23,24), 복이나 화를 위한 것이며(신 11:26-29), 천국이나 지옥을 위한 것이다. 반석이신 그리스도(“쳐진 반석”)께서는 언젠가 하늘로부터 내려오셔서 당시에 존재할 세상 제국들을 파괴하실 것이고, 그후에 반석이신 그리스도께서는 땅을 그분의 영광으로 채우실 것이다. 그 폭풍에서부터 약속된 황금 시대의 평온이 도래하게 될 것이다. 『왕께서 보셨는데, 손으로 다듬지 아니한 돌이 철과 진흙으로 된 그 형상의 발을 쳐서 산산이 부수니, 그 철과 진흙과 놋과 은과 금이 함께 산산이 부서져서 여름 타작마당의 쭉정이같이 되어 바람에 날려 사라져 간 곳이 없어졌으며, 그 형상을 친 돌은 태산을 이루어서 온 세상을 가득 채웠나이다』(단 2:34,35). B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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